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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주택 재계약 신청

by 개폰지밥 2020.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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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복주택 재계약 신청
  1.1 공통서류
  1.2 공급대상별 추가 제출 서류
  1.3 내야하는 총 서류 총 정리(사회초년생 기준)
2. 제출 해야하는 서류별로 설명
  2.1 별지서류 작성 방법
3. QnA
4. 등기보내는 방법(무인등기) - 우체국

 

내용


1. 행복주택 재계약 신청

우편함에 커다란 우편물이 왔길래 확인해 보니 2020430재계약자를 위한 우편물이 왔습니다.

우편물 내용을 확인해보니 이게 대체 몇장이야 ㅠㅠ 누가 내용 압축좀 해주세요!! 대체 어쩌라는거야

2번정도 정말 빠르게 읽어보니 재계약을 할 때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해달라는 내용입니다!

 

1.1 공통서류

1) 주민등록등본
2) 가족관계증명서
3) 신분증(지참)
4) 갱신계약신청서(# 별지1)
5) 확인서(# 별지2)
6) 자산보유 사실확인서(# 별지3)
7)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별지4)
8)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별지5)
9) 임신진단서 -> 해당 대상자만
10) 기타

 

1) 주민등록등본이나 2)가족관계증명서를 뽑을때는 넣을 수 있는 내용을 다 넣어서 "상세"로 뽑는것이 좋습니다. 괜히 두번 뽑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신분증은 지참이라고 되어있는데 등기로 발송하는 사람은 어떻게 지참을 할까? 전화로 물어보니 신분증을 복사해서 보내라고 하신다. 그 다음으로는 우편물 안에있는 4) 5) 6) 7) 8) 서류 즉 별지 (1,2,3,4,5)를 작성해서 같이 보내면 된다.

9)은 임신진단서로 해당 대상자만 보내면 되고 10)기타 서류에는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 부가적으로 제출하는 서류들이 적혀있습니다. 저는 본인이 직접 제출이기때문에 서명만 했습니다.

저는 청년이기 때문에 1) 2) 3) 4) 5) 6) 7) 8)에 해당하는 서류만 챙겼습니다.

추가적으로 임신하신분들은 9번 서류를, 본인이 신청하지 않는 분들은 추가적으로 10번 서류를 추가적으로 제출해주세요.

[정리]

1)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 "상세"로 근처 동사무소나 정부24에서 뽑는다.

3) 신분증 -> 신분증을 복사합니다.

4) 5) 6) 7) 8) -> 별지 #1~5를 작성합니다 ->자세한 작성방법은 아래에 참고

9) 임신진단서 -> 임신하신분들만

10) 기타 -> 본인일 경우에는 별도 서류 없이 싸인만 하시면 됩니다

 

공급대상별로 1~8번 서류를 제외하고더 내야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공급대상으로는 크게 대학생, 청년(사회초년생), 주거급여수급자등이 있습니다.

저는 대학생이면서, 청년(사회초년생)이기때문 아래와 같이 추가 서류를 준비했습니다.

 

1.2 공급대상별 추가 제출 서류

대학생일 때는 재학증명서 또는 휴학증명서가 필요하고 졸업생일 경우에는 졸업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청년(사회초년생)일 경우에는 아래 서류 중 하나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  국민연금가입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사업자등록증

-   재직증명서

 

저는 회사에서 뽑을 수 있는 가장 만만한 재직증명서를 뽑아서 등기로 제출했습니다.

 

저는 이번년도 2월에 졸업하기 때문에 아직 학생이면서 조기 취업을 한 사회초년생이기도 해서 어떤 자료를 제출해야 하냐고 여쭤보니 아마 사회초년생으로 들어 갈 것이라고 하시길래 그냥 재직증명서만 제출했습니다.

 

1.3 내야하는 총 서류 총 정리(사회초년생 기준)

여기서 잠깐 정리해보면 대학생에서 청년(사회초년생)인 제가 행복주택을 재 계약할 경우에 등기로 제출한 서류는 아래와 같이 총 9개입니다!

1) 주민등록등본

2) 가족관계증명서

3) 신분증(지참)

4) 갱신계약신청서(# 별지1)

5) 확인서(# 별지2)

6) 자산보유 사실확인서(# 별지3)

7)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별지4)

8)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별지5)

9) 재직증명서

 


2. 제출 해야하는 서류별로 설명

| 주민등록등분과 가족관계증명서

동사무소에 직접가거나 혹은 민원 24에서 출력합니다. 혹은 집근처 지하철에 무인기계가 있으면 그것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제 집 근처 지하철에 무인기계로 출력하려고 보니 주민등록등본은 뽑아지는데 가족관계증명서는 뽑을 수 없군요. 어쩔수없이 동사무소로 갔습니다. 동사무소 앞에 있는 무인민원기계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뽑으려고 하니 지문인식이 안되네요... 제가 주부습진에 된통 걸렸더니 지문이 다 사라졌나 봐요

그래서 지문등록을 다시하려고하니! 제가 구로구에 살아서 송파구에서는 지문변경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회사는 또 송파라서 송파근처 동사무소로 갔거든요) ㅠㅠ 결국 무인민원기계에서 500원으로 뽑을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번호표를 뽑고 기달려서 무려 1000원을 주고 뽑았습니다!

 

| 신분증

지참이라고 되어있는데 신분증을 복사하셔서 복사본을 내시면 됩니다. 저는 주민등록증이 없어서 임시 민증을 복사해서 냈는데 따로 연락이 없는 것보니 임시 민증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2.1 별지서류 작성 방법

2.1.1 별지 1 - 임대차 갱신계약 신청서

본인에 맞게 작성하시고 내가 갱신계약 신청할 때는 갱신계약 신청자를 본인으로 체크하고 이름과 연락처를 적고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대리인에 체크를 하고 대리인의 칸에 이름과 연락처를 적으시면 됩니다.

 

#갱신계약 방법이란?

여기서 궁금한 것은 갱신계약 방법에는 서면계약, 전자계약, 자동갱신 방법이 있는데 각각의 차이점을 몰라 전화해서 물어보았습니다! 서면계약은 직접 가셔서 계약을 하시는 것이고, 전자계약은 인증서를 이용해서 인터넷으로 하는 계약이라고 하셨습니다. 자동갱신에 대해서도 여쭤봤는데.. 너무 귀찮다는 식으로 설명해주셔서 아직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더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ㅠㅠ 저는 직접 갈려면 또 연차를 내야하니까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전자계약으로 체크했습니다.

 

2.1.2 별지 2 - 계약관련 주요 사항 및 계약자 서명 작성 방법

필수 확인서를 모두 읽고 모두 읽었다고 체크를 한 후 계약자 확인에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쥬?

 

2.1.3 별지 3 - 계약관련 주요 사항 및 계약자 서명 작성 방법

우선 자산 보유 사실 확인서의 신청인 칸을 작성하시고. 무주택세대구성원의 보유 자산이 있으면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가 지금 현재 살고 있는 행복주택만 보증금으로 있는데 이것도 작성해야 하나요?"라고 여쭤보니 서류에 본인이 살고 있는 행복주택은 쓰지말라고 적혀있잖아요라고 하셔서.. 죄송합니다 저한테는 안보였어요 ㅠㅠㅠㅠ 결국 저는 기타 자산이 없기 때문에 모두 빈칸으로 냈습니다 (세대 구성원도  저밖에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날짜와 신청인 이름과 서명을 합니다.

 

2.1.4 별지 4 -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작성 방법

여기는 특별히 어려운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패스!)

 

2.1.5 별지 5 - 금융정보 등[금융신용보험정보] 제공 동의서

1번으로 공공임대주택 신청자 인적사항을 적으시고 2번으로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자를 적으시면 되는데 저는 제가 적었기 때문에 신청자와의 관계를 본인으로 적었습니다. 그리고 날짜를 적으시면 끝!

 

제출장소는 저 같은 경우이는 LH서부권 주거복지사로 서울시 영등포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상담 전화도 제출장소와 같은 곳으로 전화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류 확인해주세요!

 

3. QnA

그 다음에는 제가 전화해서 물어본 사항들인데요 ~_~ 즉 내가 궁금해서 물어본 QnA 입니다 ㅋㅋ

Q. 다음년도 2월에 졸업하고 현재 회사에 다니고 있으면 어느 전형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A. 아마 소득 있는 청년으로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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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공통서류에 신분증(지참)이라고 되어있는데 등기로 보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신분증 복사해서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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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자산 보유 사실확인서에 공적자료를 확인 불가한 사항들에 대해서 임차보증금, 분양권, 임대보증금 내역을 기재하라고 되어있는데 오류동 행복주택은 공적자료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만약에 확인이 가능하다면 이것만 가지고 있을 시에 아무것도 적지 않아도 되나요?

A. 오류동 행복주택은 공적자료로 확인 가능합니다. 서류에도 나와있습니다. 고로 오류동 행복주택만 가지고 있을 시에는 아무 것도 적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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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보증금 인상분 입금은 전자계약할 때 발송하면 되나요? 분할 납부 제도는 어디에 신청하죠? 전자계약시 최대 보증금으로 계약할 수 있나요?

A. (대충) 계약서 제출하시고 대상자 되시면 다시 질문하라는 식으로 이야기 하심 그래서 제대로 된 답을 얻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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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서 끝이냐……. 그러면 제 블로그가 아니죠점심시간을 포기하고 등기를 보내러 다녀왔습니다!!

날씨는 추운데 우체국은 멀고 구글 지도는 화살표를 잘 못 가르쳐줘서 우체국을 한참을 찾았네요!

예전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도 받겠다. 쿨하게 연차내고 관리사무소에 제출했을 것 같은데, 관리사무소는 서류를 단 3일만 받고내가 출근했을 시간만 받기 때문에 그리고 다시는 이런데에 연차를 쓰지 않겠다는 다짐하나로 한번도 보내 보지 않은 등기를 보내러 갔습니다!!!!!!!!!!!!(후 무서워라)

 


4. 등기보내는 방법(무인등기) - 우체국

우체국을 딱 도착하니 등기를 보내본적이 없었던 터라 3분간 멍을 때렸죠 ㅋㅋㅋㅋ 뭐부터 해야하지요..?

정신을 차리고 그래 서류를 보내려면 봉투에 서류를 담아야하지.. 봉투에서 벌써 첫번째 멘붕이 터졌습니다. “봉투는 무조건 사야하는건가!? 그냥 아무 봉투에 보내면 안되는건가?!” 여쭤보니 봉투는 사라고 하시네요. 그런데 비싸지 않습니다. 몇백원? 이였던 것 같습니다. 봉투에 관련 서류를 집어넣고 우체국에 있는 테이프를 이용하여 잘 동봉하였습니다.

 

그 다음에는 또 1일분간 멍을 떄린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 뭐를 해야할까? 내 생각에는 내가 보내야하는 봉투에 예쁘게 서류를 동봉하였으며 여기까지 나의 임무는 마친 것 같다. 그 다음에는 일하시는 분들이 잘 보내주실꺼야.. 라는 생각과 함께 번호표를 뽑으러 갔으나 대기가 10명이더라구요! 내 점심시간은 얼마 안남았는데!!!! .. 내일 또 와야하나 라는 생각으로 둘러보니 우체국에도 무인기계가 있더라고요!? 동사무소처럼요. 그래서 첫 도전을 무인기계로 도전하게 됩니다. ㅋㅋㅋㅋ

처음 마주한 기계.. 안녕? 반갑다. 나의 점심 시간을 지켜줘

우선 등기우편을 보낼 것인데 1통 접수와 2~25통 점수가 있더라구요. 저는 한 개만 보낼 것이기 때문에 1통 점수를 선택했습니다.

간단하게 작성을 하고 스티커가 나오면 스티커를 아래와 같이 붙이고 봉투를 넣으면

짜자자잔 이렇게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사진을 통해 주소정보를 입력하게 되오니 주소를 확인해달라고 합니다. 참 세상이 빠르게 발전하네요. 또한 사진 회전으로 맞는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결제를 하구요. 물론 삼성페이도 가능합니다. 요즘 삼성페이가 안되는 곳이 없죠 ㅎㅎ 저는 카드 없이 오직 핸드폰으로만 다니기 때문에 삼성페이로 모든 것을 결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등기 보내는 것이 끝났는데 사실 보내고 나서도 이게 진짜 보내진 건가하는 의구심이 있었는데 카카오톡으로 등기 완료가 되었다고 알려주더라구요. 그래서 아.. 내 등기가 잘 갔구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행복주택 재계약 관련하여 준비 서류와 등기 보내는법(기계 사용)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행복주택 재계약 관련하여는 20년기준으로 자세한 사항은 꼭 전화해서 확실하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집 걱정없이 사는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좋은하루 보내세요!

- 끝 -

 

[관련게시물]
행복주택 도전: https://seul96.tistory.com/56

행복주택 재계약: https://seul96.tistory.com/164
행복주택 재계약 불가(소명신청): https://seul96.tistory.com/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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