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ntry/Germany

[독일취업 성공후기] 독일 헤드헌터 서류 통과 후 영어인터뷰 - 3

by 개폰지밥 2023. 3. 3.
반응형

목차

1. 독일 헤드헌터 서류 합격 후 진행절차 (ZAV - 헤드헌터)
2. 영어인터뷰
3. IT-Skills 작성

 

내용

1. 독일 헤드헌터 서류 합격 후 진행절차 (ZAV)

이전 글에서 독일 취업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공고에 지원까지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류 통과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겠습니다.

ZAV는?

다시 한번 ZAV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해외전문인력의 취업을 도와주는 독일의 고용청
ZAV의 인재풀에 등록되면 나에게 맞는 공고가 나타나면 메일로 안내해주고 내가 다시 지원하는 형식이다.

(쉽게 독일의 헤드헌터)

 

ZAV(헤드헌터) 진행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공고 지원 후 서류통과까지 된 상태입니다.

공고지원과 서류통과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3.02.25 - [Country/Germany] - [독일취업 성공후기] 해외취업 조건 살펴보기 (블루카드 받기까지) -1

2023.02.26 - [Country/Germany] - [독일취업 성공후기] 독일헤드헌터(ZAV) 해외 공고 지원 (블루카드) - 2

공고 지원 ▶ 공단 자격요건 확인 ▶ 신청서 전달(공단 →ZAV) ▶ 서류통과 (ZAV)
▶ 면접 심사(ZAV, 화상면접) ▶ 구직풀 등록 ▶ 취업지원 서비스

월드잡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고 합격되면 ZAV(헤드헌터)에서 메일이 옵니다.

1230일에 지원했고, 하나의 서류가 누락되어 수정해서 보냈는데도 불구하고 13일에 연락이 왔습니다. 일주일도 안걸렸네요. 하지만 늦어지는 경우 2달후에도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하더군요.

 

요약하면 Skype Meeting 할 수 있는 시간을 안내해주면서 German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는 말을 합니다.

보내준 시간대에 Skype Meeting을 할 수 없으면 다른 날짜와 시간을 편하게 제시 하셔도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27일 오후 2(CET)기준으로 가능하다고 다시 시간을 제시하여 보냈습니다.

스카이프 미팅 가능한 시간대를 보내면 스카이프 미팅 링크를 보내주고 미팅 시간대에 링크를 클릭하면 인터뷰가 시작됩니다.

 

2. 영어인터뷰

인터뷰에서 주로 어떤 내용을 질문하나요?
서류 검토 및 언어 능력 테스트를 위해 전화나 스카이프 미팅으로 1차 테스트가 이루어집니다.

이 글이 보는 사람이 많아지면 독일 헤드헌터와의 면접 내용을 해석하여 상세하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해당 전화 테스트에 통과되면 IT-Skills를 작성해서 달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회사에 직접 지원이 아닌 헤드헌터 지원이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적어서 보내주면 그에 맞는 공고를 찾아주기 위해서 IT-Skills를 적어서 보내는것 같습니다.

이 스킬들을 바탕으로 인재풀로 편입되어 앞으로 독일 현지 구인공고 안내를 받게 됩니다. (IT-Skills 작성방법은 아래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제가 작성한 IT-Skill을 바탕으로 공고 링크를 보내줍니다.

하나는 리눅스 관련 job이였고 다른 하나는 기억이 나지 않네요 ㅎㅎ

여기서 관심있는 구인공고를 말씀드리고 그 회사에서도 저와의 인터뷰를 원하면 그 회사와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며 그 회사에 합격하면 그 회사를 통해 비자가 진행되는 절차입니다.

저는 ZAV 인재풀에도 등록되었지만 그전에 회사에 직접 지원한 것이 합격되어 그곳을 통해 비자를 받았었습니다.

 

3. IT-Skills 작성

IT-Skills 엑셀파일을 받고 15분넘게 이건 뭘까? 어떻게 작성하는 걸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모든 것을 다 채울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엑셀파일을 보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에있는 작업시트 기준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시트는 먼저 직업(1_IT~4_IT)칸과 두번째 기술(5a_IT~5g_IT)칸이 있습니다. 

또한 직업칸과 두번째 기술칸에 내가 보유하고 있는 레벨을 작성하면 됩니다.

1에서 4레벨이 있었고, 4로 갈수록 높은 레벨 1로 갈수록 낮은 레벨입니다. (4 > 3 > 2 > 1)

* Level of skills
1 = no skills
2 = basic skills 
3 = advanced skills 
4 = expert 
먼저  먼저 직업(1_IT~4_IT)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지만 basic과 advanced expert의 기준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저 같은경우에는 스스로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이렇게 정리한것으로 참고만 해주세요! 본인들의 기준으로 레벨을 적으시면 됩니다!)

* 스킬 레벨 정리
1 = 한번도 사용해본적 없거나 들어본적 없을때
2 = 들어봤거나 한번 사용해본적 있을 때
3 = 학교나 회사에서 종종 사용해봤을 때
4 = 회사에서 나의 메인잡이였을 때

다시 직업 시트지로 돌아와서 위에서 정리한 레벨을 1_IT_computer scientist ~ 4_IT_software developer 시트중 본인의 직업을 골라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기 때문에 3_IT_software engineer만 작성했습니다.
(직업이 2가지면 2개를 작성할 수도 있겠죠)

즉 첫번째 아래 시트에 본인의 직업을 선택하여 그 시트에만 작성하기

1_IT_computer scientist

2_IT_network administrator

3_IT_software engineer

4_IT_software developer

-> 1~4 직업칸에서는 3_IT_software engineer(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만 작성

 

 

 

두번째는 기술 시트지에 레벨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옆으로 시트를 넘기면 5a* ~ 5g* 기술관련 칸이 있는데 저는 a,b,e,f,g를 작성했습니다.

5a_IT-Operating Systems

5b_IT_Databases

5e_IT_network protocol

5f_IT_network techniques

5g_IT_programming language

->  5a~g 기술칸 에서는 a,b,e,f,g를 작성했다.

 

다음글에서는 독일 회사에 직접 지원한 후기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