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실무자가 알려주는 리눅스 마스터 공부 법

by 개폰지밥 2021. 8.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에 인기글 순위를 보니 놀랍게도 리눅스 마스터 2급 1차 시험 보는 방법이 1위 더라고요! 아무래도 리눅스는 IT 한정 분야이기 때문에 인기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요즘에는 IT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지 인기가 높네요 ㅎㅎ 그래서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리눅스 마스터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크게 세분류라고 생각합니다.  

1. 리눅스를 별로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IT쪽으로 취업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사람들! 
2. 리눅스를 회사에서 조금 사용하고 있고 더 좋은 회사로 이직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 
3. 리눅스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 (아마 보통 1급을 준비하시겠죠 ㅎㅎ) 

저는 이중에 두번째에 해당합니다. 사실 리눅스 마스터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뭐 한 달 만에 합격하기 혹은 일주일 만에 합격하기 이런 것들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알고있던 지식의 양도 다르고, 자신의 신분에 따라 한 달 동안 투자할 수 있는 양도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물론 제 생각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수치화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우선 리눅스 마스터 공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려면 제가 먼저 합격을 했어야겠죠 ㅋㅋㅋㅋ 
짜란 저는 이번달 7월에 리눅스 마스터 2급에 66.2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짝짝짝) 


(창피한 말인지만 저는 사실 57.5점으로 시험에 한번 떨어진 적이 있습니다. 실무에서 일해서 공부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죠.... 실무에서 리눅스를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되긴 하지만, 리눅스 시험은 헷갈리게 나오기 때문에 그리고 실무에서는 보통 사용하는 명령어만 사용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man 명령어로 사용방법도 볼 수 없죠 ㅠ!! 인터넷 검색도 안되고요 하하하) 

서두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구요. 리눅스 마스터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하여 글 순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리눅스 마스터 2급 공부 방법에 대해서, 두 번째 리눅스 마스터 시험을 실무에 연결해보기입니다. 
(리눅스 마스터 1급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조금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실제로 CentOS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죠 또한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 활용등 다른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도요! 공부하기 좋은 무료 사이트를 소개 해드릴려고 합니다. 저는 그 사이트를 이용해서 모든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ㅎㅎ) 

아래에서 바로 리눅스 마스터 2급 공부방법에 대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리눅스 마스터 2급 공부방법 

먼저 리눅스는 시험 문제가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 파는 리눅스 문제집을 구매하셔도 좋지만, cbt라는 사이트가 무료인데 잘 되어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 

https://www.comcbt.com/ 

[CBT 사용 방법]

1. 사이트 접속 https://www.comcbt.com/ 

2. 전자문제집 CBT(온라인 모의 테스트) 클릭 

 3. 문제풀기 클릭 

 문제 푸는 방식에는 한 문제씩 풀기/OMR 방식(상설검정)/문제와 답(해설) 3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주로 OMR 방식(상설검정)을 선택해서 문제를 풉니다. 시험이랑 가장 비슷한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험 1~2일 전이나 당일에는 문제와 답(해설)을 이용하여 바로바로 모르는 문제를 외워줍니다. 
출퇴근 시나 가끔 누워서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는 한 문제씩 풀기를 가끔 이용하긴 합니다만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3가지 방식에 대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cbt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서술해 드리겠습니다  

 

 4. 과목 선택 


 5. 풀고 싶은 년도 지정 

한문제씩 풀기 vs OMR 방식(상설검정) vs 문제와 답(해설) 

- 한 문제씩 풀기 

한문제씩한 문제씩 풀기는 이렇게 한 문제씩만 나오기 때문에 출퇴근 시 이용하는 비교적 작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cbt를 접속할 때 사용합니다 근데 잘 사용은 안 합니다 ㅎㅎ


- OMR 방식(상설검정) 

실제 시험과 제일 비슷하기 때문에 OMR 방식(상설검정) 방식을 애용합니다. 뒤에서 cbt를 이용하여 오답 노트 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문제와 답(해설) 

당장 시험이 1~3일 밖에 남지 않았는데, 공부를 하지 않았다! 그럴 때 저는 문제와 답(해설) 방식을 이용합니다. 해설을 바로 볼 수 돼있고, 정답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그 자리에서 외워버립니다. 
상황에 맞춰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CBT로 오답 노트 하는 방법]

먼저 OMR 방식으로 문제를 풉니다. 그리고 채점하기를 누릅니다. 

여러분 저는 이미 리눅스 마스터를 합격했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를 풀지 않을 것입니다. 테스트로 맨 앞장 6문 제 만 풀어줄게요 ㅎㅎ 확인을 눌러줍니다. 

과목별로 과락의 여부 합격/불합격의 여부를 알려줍니다. 또한 틀린문제를 알려주며, 아래로 내리면 맞춘 문제도 알려줍니다. 정답, 정답률, 문제 해설도 나와있고 본인이 해설 추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답 노트를 하고 싶으면 이름 입력 하는 곳에 본인의 이름이나 닉네임을 적으시면 됩니다. 저의 닉네임은 개폰지밥이니까 개폰지밥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겠습니다 ㅋㅋㅋㅋ 

확인 클릭

그 다음에 자신이 푼 문제(오답노트)를 확인하고 싶으면 
모든 기록 검사용 -> 확인 

그리고 주의 하셔야 할 점이 기록은 20일만 보존되고, 그 이후에는 삭제됩니다. 

2021년03월13(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풀었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닉넴이나 이름을 이용하여 저장할 수도 있고 혹은 로그인 기능을 이용하여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성적관리 기능 이용하는 방법 ]

저는 처음에는 닉네임/이름 기능을 이용하여 오답노트를 하였는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 산업기사, 리눅스 마스터 등등 cbt에 모든 문제가 있고 더 이상 책을 구매하지 않고 이 사이트만 이용하여 모든 시험을 합격하였기 때문에 그냥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cbt id가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시고 -> 문제 풀러 가기 -> 모든 기록 검사용 -> 확인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로그인 후 풀었던 문제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리눅스 시험을 본지 한 달이 넘었기 때문에 기존에 풀었던 문제 기록이 20일이 넘어 삭제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기록이 없습니다 ㅎㅎ 

그리고 리눅스를 20일안에 합격하실 분들은 상관없지만 저 같은 직장인에게 20일은 실제로 주말 4~8일 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ㅠㅠㅠ 그래서 보통 1달 정도를 잡고 공부하죠. 그럴 때는 기록이 삭제되기 때문에 저는 아래와 같이 공부했습니다. 

cbt에는 아래와 같이 필기 및 해설집은 한글로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컴퓨터로 문제를 푸는 것보다 종이로 인쇄해서 푸는 것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인쇄해서 풉니다 ㅎㅎㅎ 또한 컴퓨터 활용은 컴퓨터로 풀지만, 리눅스 마스터와 정보처리기사는 종이로 된 시험지를 나눠줍니다.) 

[참고 리눅스 마스터 실제 시험지] 

하나는 20210313, 다른 하나는 20210612 입니다. 응시자 유의 사항에 시험지를 올리면 안 된다는 말은 없으니... 제 시험지는 올려도 되겠죠...? 문제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사실 3월 13일에 합격할 줄 알았는데 2.5점 차이로 떨어지고 두 번째 시험 때 시험지 첫 장에서 멘탈이 붕괴되어서(다 모르는 문제라서) 떨어질 줄 알았는데 합격이어서 놀라웠습니다 ㅋㅋㅋㅋ 

(와 근데 진짜 cbt는 정보보안기사 빼고는... 문제가 다 있는 것 같네요 ㅋㅋㅋㅋ... 정보보안 기사는 언제 추가해주시나요..?) 

 

[시험지 한글문서로 다운로드 방법]

교사용은 답이 있고, 학생용은 답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ㅎㅎ 


저는 아래와 같이 다이어리에 풀어야할 회차 목록을 인쇄했어요. 그리고 한 번씩 볼 때마다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4번을 보고 가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최대가 2번이었네요 ㅋㅋ 반성합니다. (바를 정正자로 표시했습니다. 5번을 안 봐서 바를 정이 되지 못했지만요 ㅋㅋㅋㅋㅋ) 
리눅스는 많은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틀린것을 계속 틀리기 때문에 틀렸던 문제를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리눅스 마스터 합격률은 18년도 기준으로 1급은 7.27%, 2급은 30.96% 생각보다 합격률이 낮은 시험입니당!

글씨가 많이 개판이네..?

원래 계획은 17년도부터 제일 최근 시험문제까지 4번씩 풀고 가는것이 목표했는데, 표시한 것 보니까 12개 정도 푼 것 같네요. 12개 정도면 1년에 4번 시험이 있으니까 3년 치 풀고 가서 합격했네요. 
그리고 시험 문제를 오래된 것 부터 푸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래될수록 cbt에 해설이 잘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험 보기 전까지 14개 회차를 풀고 가겠다! 하면 18년도꺼 부터 최신 연도 순으로 푸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많이 풀 수록 합격 확률이 높아지겠죠 ㅎㅎㅎ 몇년치 풀고 가서 합격한다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모두들 알고 있는 지식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 글도 참고만 하시고, 공부방법을 가져가시는 것을 더 추천해드립니다. 
아래는 제가 실제로 인쇄해서 풀었던 시험지예요. CBT에 접속해서 컴퓨터로 풀고, 틀린것을 인쇄한 것에 표시하고 해설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틀린 부분만 다시 보았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틀리는 부분만 word로 정리해서 시험 전달, 당일에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ㅎㅎ 아니면 이미 사람들이 정리한 것을 보는 것도 좋고요! 아래처럼요! 

저는 마지막에 틀린문제를 보면서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문제를 여러개 풀다보면 자동으로 봤던문제라는것을 자각하게 되고, 비슷한 문제끼리 알아서 묶더라구요.

공부방법을 서술하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으로 cbt 이용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고 실무에 도움되는 리눅스 마스터 공부방법은 2편에서 적어야 할 것 같네요  

[스마트폰으로 cbt 이용방법] 

아래와 같이 cbt 앱을 다운받아도 되지만, cbt 앱이 cbt 웹에 전달(리다이렉션)만 해주는 역할인 것 같네요. 


그래서 앱을 굳이 다운받지 않고 웹상에서 아래 주소를 직접 입력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comcbt.com/ 
사용 방법은 PC와 동일 합니다 ㅎㅎ 아래는 웹상에서 아래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들어간 화면입니다. 

그럼 모두들 열심히 공부하셔서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길어진 관계로 실무에 도움 되는 리눅스 마스터 공부방법은 2편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CBT는 리눅스 마스터뿐만 아니라,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 산업기사 등등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이걸로 모두 합격했습니다. 

그럼 모두들 실무자가 알려주는 실무에 도움되는 리눅스 마스터 공부법 2편에 뵈어요~ 

[관련 게시글]
리눅스 마스터 2급 1차, 2차 시험 접수 방법 : https://seul96.tistory.com/235
실무자가 알려주는 리눅스 마스터 공부법 1 (시험합격위주) : https://seul96.tistory.com/267
실무자가 알려주는 리눅스 마스터 공부법 2 (실무도움위주) : https://seul96.tistory.com/27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