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초보자 노트북 구매 꿀팁! (i7/11세대/16g/ssd512g 122만원!) ASUS

by 개폰지밥 2021.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집에 있는 DeskTop 고장났는데 계속 미루다가 최근에야 노트북(Laptop)을 사기로 다짐했습니다! 먼저 가장 먼저 한 고민은 노트북이 너무 비싸 중고제품을 살까 새제품을 살까 고민을 했습니다!

중고제품 vs 새제품 ?

사실 기존에 샀던 DeskTop이 중고로 산거였는데 몇개월 쓰지도 않고 망가졌어요 ㅠ 그래서 중고로 샀다가 또 금방 고장날까봐 중고품을 사는데 좀 두렵더라구요.

그리고 당근 마켓같은 곳에서 구매하면 몇십만원 더 싸게 살수는 있겠지만,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제가 찾는 제품이 언제 올라올지 기달리는 것도 힘들더라구요. 그리고 이미 사용했던 제품인데 많이 많이 깎이지 않고 올라와서 그냥 몇십만원 조금 더 주고 새거 사는게 좋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합리적인 가격도 측정하기가 어렵구요!

물론 제 아는 지인에게 구매한 노트10+512g는 몇개월째 고장 잘 안나고 잘쓰고 있어 ^^ 케바케(case by case)라는 것을 알지만 아는 지인에게 구매하지 않는 이상은 며칠 사용하다 문제점을 발견했을 때 환불에달라고 요청하기도 어려울테고요...

그래서 저는 새제품을 사기로 마음을 먹었답니다! 하지만 아는 지인분에게 싸게 살 수 있다면 지인분에게 사는 것을 강추 드립니당

 

다음으로 고민했던 사항은 온라인에서 구매할까 아님 신도림이나 용사 전자상가 같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까 고민했었습니다

 

온라인 구매 vs 오프라인 구매?

최근은 아니였고 1~2년 전! 그때도 노트북을 사겠다는 일념으로 용산, 신도림 전자상가 2군데 모두 간적이 있었습니다. 잘만하면 온라인보다 더 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솔깃한 소리를 듣고 간거였죠 ㅎㅎ... 그리고 컴퓨터에 대해서 그렇게 모르는 편은 아니라서! cpu, ram, ssd에서 어느정도는 알았고 혹시 몰라 인터넷 최저가도 찾아서 갔었죠. 신도림 용산 전자상가들의 무시무시한 블로그 후기들 처럼 hogu(호구)처럼 당하지 않겠다는 자신감으로요!

근데...... 두군데다 제가 상상하던 모습이 아니였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갔던 전자상가에 비해서 많은 곳이 문을 닫아있었습니다. (물론 2021년에는 모르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2년 전이니까요!) 그리고 온라인 최저가가 더 싸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 제가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잘 알지는 모르지만 흥정하는 방법은 잘 몰랐던 것이죠!!!

가게에 들어가면 대뜸 뭐 찾아? 얼마까지 듣고 왔어? 이렇게 물어보는데 얼음이 되고 말았답니다 포항항항

그 다음부터는 무조건 온라인 구매를 합니다 ㅋㅋㅋㅋㅋ

컴퓨터에 대해서 잘안다! 흥정을 잘한다! 하시는 분만 용산, 신도림 전자상가를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1-2년 전에 망한곳이 많아서 한번 검색해보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저는 온라인 구매 추천 ^0^ 이제 배송도 금방 오니까! 쿠팡은... 심지어 몇 시간만에 배송이 와요... 쿠팡짱...

 

자 여러분 중고제품을 구매할것인지 새제품을 구매할것인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것인지 온라인 에서 구매할 것인지 정하셨나요? 저는 새제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할꺼라는 것을 정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어떤 컴퓨터를 사야할지?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개발자고 이번 노트북은 사서 적어도 5년을 사용할 예정이기때문에 사양을 좋은것으로 찾고 있었습니다

컴퓨터 구매에 중요한것은 어떤 용도를 쓸것인지에 따라 저의 최소 요구 사항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모델 고르기

참고로 저는 정보통신공학과를 나오긴했지만 라우터와 스위치에 대해서 배웠고 회사에서는 보안과 소프트웨어를 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컴퓨터 사양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한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아는한에 열심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컴퓨터를 살 때 봐야하는 것은 CPU, 메모리, SSD 용량입니다. 컴퓨터 용어라서 너무 어려우신가요..

* CPU

먼저 CPU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PU는 사람으로 따지면 머리역할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PU를 제조하는 회사에는 크게 AMD와 Intel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듣기로는 AMD가 더 좋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이곳에 주식을 사서 좋다고 하는건 절대 아니구요 ! ㅋㅋㅋㅋㅋ 그냥 듣기로...) 하지만 AMD가 Intel보다 더 비싸고 저는 20년 동안 Intel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Intel로 구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i3-7세대 혹은 i5-8세대 i7-10세대 이런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숫자가 클수록 최신에 나온것이며 쉽게 생각하면 여러명이서 일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뒤에있는 몇세대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즉 세대가 나중에 나왔을 수록 빠르게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현재 i9까지는? 나온것 같더라구요.

   - i3

자자 내가 웹서핑 간단한 문서 작업만 할경우에는 i3를 사용해도 무방하구요 제가 i3에서 롤도 돌려봤는데 잘 돌아갔습니다 ㅋㅋㅋㅋ 그래도 지금 i3를 사는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ㅠ 돈을 조금 더 주고 적어도 i5를 사세요!

   - i5 7세대 이상

앤간 게임과 개발자들에게 괜찮긴 합니다. 현재 제 회사 노트북도 i5입니다. ㅎㅎ 근데 저는 이클립스와 가상머신을 여러대 돌려서 그런지 버벅거리긴 하더라구요. 

   - i7 6세대 이상

배그와 같은 고사양 게임, 그리고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는 분들에게도 괜찮습니다.

   - i9

말할게 있나요... ㅋㅋㅋㅋㅋ 다 잘 돌아갑니다!! 컴퓨터 암것도 모른다 근데 나 돈은 많다 그냥 이거사세요!

 

 

자 이제 본인이 사용할 용도에 따라서 CPU를 골랐나요!

저는 이클립스와 가상머신을 여러대 돌리고 그리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 i7에 10세대를 최소로 두었었답니다 ^^

(게임은 롤밖에 안하긴 하지만 혹시 배그나 옵치를 다시 사용할수도있으니까 헤헤헤)

다음으로 중요한 메모리에 대해서 보시죠!

 

* 메모리(RAM)

메모리는 쉽게 생각하면 기억을 얼마만큼 할 수 있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4GB, 8GB, 16GB로 구분됩니다. 이것도 숫자가 클수록 좋은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4GB는 문서 작업과 웹서핑에는 충분하며

   - 8GB 부터는 앤간한 온라인 게임과 이클립스와 같은 개발같은것은 잘 돌아갑니다.

   - 16GB 부터는 고사양 모든 게임과 작업이 가능합니다 ㅎㅎ

저는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좋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싶었고 제 사용하는 회사 노트북 램이 8G때문에 16G로 구매했습니다.

 

* SSD

요즘 HDD는 별로 나오지도 않을테고.. SSD는 용량입니다.

저에게는 용량 또한 너무 중요했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거의 1테라를 사용하고 있거든요... 그 이유가 가상머신에서 WAS 종류별로 버전별로, DB도 종류별로 버전별로 운영체제 종류마다 테스트를 하고 저장했기 때문에 엉첨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일마다 워드에 한것을 정리해놓기 때문에 그것 또한 많은 용량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JAVA 프로젝트 < Spring 프로젝트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갈 수록 용량은 더 많이 차지합니다.

저는 256G를 쳐다도 보지 않았습니다 최소 512G! 요즘은 핸드폰도 512G 쓰지 않나요 용량을!? 죄송합니다 제가 욕심이 많아요.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용량을 큰거 사시기 바랍니다! 256G는.. 영화 한 20-30편정도 다운받으면 끝나는것 같아요.

그리고 256G를 골랐다고 해도 256G를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컴퓨터 구동에 필요한 OS같은것들이 미리 용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더 적습니다. 핸드폰도 마찬가지구요 ㅎㅎ

 

그리고 슬롯?을 추가할 수 있는지도 보시면 도움이 될거예요. 용량을 다쓰고 추가하면 되니깐요! 그러고 보니 제가 구매할 때 이것을 고려하지 않았군요 뿔사... 뭐 나중에 외부하드를 사서 가지고 다녀도 되긴하는데 귀찮으니까....

 

그 이외에 배그와 같은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그래픽 카드를 보겠구! 근데 저는 고사양 게임을 할껀 아니라서 그래픽카드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자자 여기까지 본인이 구매해야 하는 최소 스펙에 대해서 정리해봅시다!

 

내가 원하는 최소 스펙 정리

- CPU:I7 10세대 이상
- RAM: 16GB 이상
- 용량 SSD 512GB 이상

하하 이렇게 바로 사버리면 좋겠지만 저희는 최소 스펙 이외에도 더 따져봐야할 것들이 있어요.

제가 그외에 따져봤던 사항들이예요.

 

그 외 생각해야 할 사항들

1) 돈: 100만원 초반대 150만원 이상 X

빠질 수 없는... 사항이죠... 돈이 많으면 사실 위의 사양도 따질 필요가 없어요. 제일 최신에 나온게 제일 좋은거니까 그냥 사시면 됩니다. 하지만 부자가 아닌 이상 저에게 맞는 가성비 좋은 컴퓨터를 사기 위해서는 중요하죠..

100만원 초반대를 생각하고 있었어요. 150만원을 넘는 고가의 노트북을 사기에는 제 월급에..... 무리가..

 

2) 무게: 1.5kg 이상X

저의 회사 컴퓨터가 2.1kg인가 1.9kg인가.. 암튼 제가 들고 다니기에 너무 무거워요 벽돌같아요.. 저는 집에서는 절대 공부를 안하기 때문에 무조건 카페에 나가서 공부를 해야하거든요. 그래서 무게가 가벼울 수록 좋고 1.5kg는 절대 넘으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포기할껀 포기하자!

저는 처음에 samsung, lg 컴퓨터를 보고 있었습니다. 그치만 위의 조건을 다 만족하면서 100만원 초반대인 제품이 없더라구요. 사람들이 추천해준 mac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맥북은 사용해본적도 없고 mac os가 불편할 것 같아 별로 깊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저는 갤럭시 북과 같이 모니터가 터치 되는 것을 사고 싶었습니다.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릴 때 타자를 치는 것 이외에 손글씨로 정리하는게 좋은것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나중이긴 하지만 웹툰같은것도 도전해보고 싶었거든요...

다음은 모니터 크기 였습니다. 저는 모든 큰걸 좋아합니다 ㅎㅎ 그래서 항상 핸드폰도 note 시리즈를 사용해왔고 현재폰도 note10+입니다 하하하하하하. 하지만 모니터 크기가 커지면 무게도 늘어나고 가격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14inch를 최소로 잡아두었습니다. 원래 원하는 크기는 16inch였긴 하지만요!

컴퓨터를 구매할 때 운영체제 포함 여부가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아시나요? 언제한번 컴퓨터가 저렴해서 구매했는데 운영체제가 없어서 놀란 경험이 있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보통 운영체제가 포함되어있으면 10만원 이상 비싸지는것 같더라구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귀찮긴 하지만 '이베이(ebay)' 같은 곳에서 저렴하게 살 수 있고 최근에 블로그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도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면 운영체제가 미포함 되어도 상관없었습니다.

 

자자 여기까지 최소 요구 스펙 + 그 외의 꼭 만족해야하는 사항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노트북 스펙 최종 정리

* 꼭 만족해야 하는 사항들
   - CPU:I7 10세대 이상
   - RAM: 16GB 이상
   - 용량: SSD 512GB 이상
  - 돈: 100만원 촙잔대 150만원 이상X
   - 무게 :1.5kg 이하


* 그 외 만족하면 좋은 사항들(하지만 중요x 즉 포기할 수 있는 사항들)
   - 삼성, LG 노트북
   - 터치 스크린
   - 모니터 크기 16inch, 그치만 14inch만 되도 괜찮긴 하다...
   - 운영체제 포함 되어있는게 편하지만 미포함도 괜찮다.

 

제가 과연 원하는 노트북을 구매할 수 있었을까요!? 두그두그 포항항항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구매했습니다!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또 사는것을 다음으로 미뤄버릴것 같아서 점심시간안에 구매한 것 치고 예전부터 고민해서 그런지 제가 이것저것 많이 따졌군요!(몰랐는데 까다로운 여자였습니다 저는...)

힌트를 드리자면 ASUS 젠북14 UX425EA-BM113T을 구매했습니다.

 

최근에 리눅스마스터 시험준비와 회사가 바빠서 블로그를 소홀했더니 방문자가 반으로 줄고 수입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블로그에 글을 2개나 썼더니 맥이 빠지네요 생각보다 글쓰기가 힘듭니다 ㅠㅠ

 

그리고 이 글도 쓰다보니 꽤 길어졌네요! 다음에는 실제로 구매한 방법, 구매 후기, 특히 제가 산 ASUS에 대한 후기에 대해서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